여자들이라면 많이 갖고 있는 화장품, 화장을 하기 위해서 화장대에 앉으면 원하는 화장품을 찾기 위해 한참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군다나 아침에는 시간과의 전쟁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바쁘게 돌아가죠. 이러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어떻게 화장품을 정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화장품정리,보다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은?
가지고 있는 모든 화장품을다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화장대는 화장품들로 인해 지저분하게 됩니다. 여유 있을 때마다 깨끗하게 정리해야겠다고 결심만 할 때도 잦고, 매해가 넘어갈 때마다 연례행사처럼 새해맞이 화장품 정리를 하시는 분도 적지 않죠. 오늘 이 시간에는 화장품을 알차게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장품을 정리하려면 먼저 화장대를 살펴봐야 합니다. 어느 정도의 물건을 놓고 쓸 수 있는지 화장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화장대 위, 서랍에 있는 모든 화장품을 다 꺼낸 후 사용하는 화장품이 어떤 건지, 사용하지 않는 화장품들은 어떤 건지, 새 제품, 오래된 제품을 모두 꺼내어 어느 정도의 화장품들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화장품, 과감히 처리해주세요.
화장품 정리방법
화장품을 세분화하여 정리하자
화장품 정리를 하기에 앞서서 화장대에 어떤 제품들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일 사용하지 않는 화장품이 있다면 오히려 화장대를 번잡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과감하게 처리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유통기한 체크하기
음식에 유통기한이 있는 것처럼 화장품 역시 사용할 수 있는 유통기한이 있답니다. 하지만 비싼 돈을 주고 샀기 때문에 화장품 유통기한이 지났어도 쉽게 버리지 못하고 그대로 쓰거나 방치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래된 화장품을 사용하면 오히려 피부를 망가뜨릴 수 있으니 유통기한이 지난 것을 가장 먼저 버려야 합니다. 버릴 물건을 정했으면 스킨, 로션, 크림 등등 매일 쓰는 기초 라인을 골라 화장대 위에 올려둡니다. 화장대 위에는 정말 필요한 것만 골라 적게 올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개봉 후 6개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제품은 유통기한을 확인 후 버리는 것이 좋아요. 만약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았지만 유행이 지나 사용하지 않았다면 한 제품이 아니라 다른 제품과 섞어서 같이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한 제품을 사용했을 때보다 훨씬 매력있고 색다른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모아두면 짐으로 변해요.
샘플 먼저 사용하기
화장품을 구매할 때 함께 주는 사은품들을 먼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 샘플들이 많이 쌓여있지만 대부분 여행을 갈 때 사용하기 위해 안 쓰고 모아두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모아둔 샘플은 결국 짐만 되고 오래되어 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납함 사용하기
화장대를 시각적으로 깔끔하게 정리하기 위해서 다양한 수납함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특정 제품만을 위한 케이스도 있지만, 가장 쉽게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마도 파우치나 서랍형 정리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서랍형을 사용하면 외관상으로 굉장히 깨끗해진 화장대를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여기에 칸막이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면 제품별 정리도 간결하게 할 수 있습니다.
파우치의 경우 화장품끼리 닿지 않도록 일정 거리를 확보할 수 있어서 오염으로부터 예방이 가능하고 꺼내쓰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소품 정리 제품이 있으니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한다면 깨끗하고 눈이 즐거운 화장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 확인하는 방법 알아보기
화장품 장기간 사용법
한 번 산 화장품을 바닥이 보일 때까지 쓰는 분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은데요. 언제 산 것인지 기억을 못하기 때문에 방치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것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화장품 유통기한을 제품 겉면에 쓰는 것이 좋은데요. 화장품을 구입한 시기와 함께 유통기한까지 기억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통기한을 읽는 방법은?
국내에서 제조된 제품은 제품 하단이나 상자에 제조일 또는 유통기한이 년/월/일 순으로 써있습니다. 수입 제품의 경우에는 제조일자를 뜻하는 MFG나 유통기한을 뜻하는 EXP가 표기되어 있으니 만약 화장품에 'M 14.01.01'이라고 적혀있다면 2014년 1월 1일에 제조되었다는 뜻입니다. 또 'EXP.01.01.2014'이라고 적혔다면 2014년 1월 1일까지 사용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이 외에 BBE라고 하는 표기가 있는데요. 이것은 제품이 가장 좋은 품질을 유지하는 기간을 뜻하며 'BBE 01.01.2014'라면 2014년 1월 1일까지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는 의미입니다. 마지막으로 숫자+M은 'Month'인 한 달을 의미하며, 개봉한 후 숫자가 붙은 개월 수만큼 사용이 가능하다는 뜻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6개월 안에 사용해주세요.
제품별 유통기한
화장품은 제품마다 보통 유통기한이 다른데요. 토너, 스킨, 로션은 개봉 전에는 2년, 개봉한 후에는 1년입니다. 특히 로션은 스킨보다 온도에 따라 변하기 쉽기 때문에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게 좋고 에센스와 세럼은 개봉 후 8개월 이내 사용해야 하며, 가급적 6개월 안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개봉을 한 후에는 1년 이내에 사용해야 하며, 비비크림, 메이크업 베이스, 파운데이션 같은 경우에는 개봉 후 1년 이내에 써야 하는데요. 만약 덩어리가 생기거나 색이 변했을 때는 사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아이섀도, 파우더, 블러셔는 개봉 후 2년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브러쉬나 퍼프를 잘 세척해야 피부에 트러블을 막을 수 있습니다. 립스틱은 3년 이내에 사용하고, 립글로즈는 개봉 후 6개얼 이내에 사용하시는걸 추천해드리고 마스카라나 아이라이너는 개봉 6개월 이내로 써줘야 합니다.
유통기한 지난 화장품 활용방법 알아보기.
화장품 재활용 TIP
마스카라: 다 쓴 마스카라 솔을 깨끗하게 씻은 후 하루 정도 말려주세요. 뭉친 마스카라를 떼거나 정리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터: 입자를 곱게 만든 후 바디오일과 섞어 바디 전용 하이라이터로 사용해주세요.
립밤: 각질이 자주 일어나는 부분이나 코 주변에 발라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영양크림: 머리 끝에 발라 준 후 스팀 타올로 팩을 하거나 자기 전 손에 발면 촉촉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화장품, 이렇게 관리해주세요!
화장품 제대로 관리하기
깨끗하게 화장품 정리를 하고 싶다면 각각 제대로 관리하는 법 역시 알아야 합니다. 붓펜 아이라이너의 경우 눕혀서 보관하지 않으면 층이 분리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품별 보관법을 알면 더욱 똑똑하게 관리할 수 있는데요. 그 무엇보다 지켜야 하는 대원칙을 소개해 드릴게요.
서늘한 곳에 보관하기
화장품은 보통 상온에서 보관하도록 제조하였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 11~15도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화장품의 변질과 여러분의 피부를 모두 보호하기 위해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원칙이랍니다.
사용 후 뚜껑 닫기
화장품들을 사용하고 제대로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먼지나 기타 물질들을 들어가지 않도록 사용한 후에는 꼭 뚜껑을 닫아주셔야 합니다.
화장품 사용 도구 세척하기
브러쉬, 아이섀도 스틱, 퍼프 등 자주 사용하는 도구는 정기적으로 세척하고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씻어주면 됩니다. 또 완전히 마른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마스카라는 공기가 유입되면 쉽게 굳기 때문에 용기 안에서 여러 번 펌핑하는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
화장품을 사용할 때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은 기본입니다.
자그만한 화장품, 찾기 쉽게 정리해보세요.
종류별 화장품 정리방법
자그만한 색조 화장품
정신 없는 아침 출근하기 전에 색조 화장을 시작하는데 내가 바르고 싶은 컬러의 아이 펜슬이나 립스틱이 안보여서 허둥지둥한 적 많지 않으셨나요? 기초 화장품이나 베이스 제품과 다르게 색조 화장품은 크기가 작고 컬러 별로 소지하고 있어 종류가 많을 텐데요. 아이 펜슬, 아이라이너, 립 펜슬같이 길쭉하고 몸통이 시커먼 제품이 섞이기 시작하면 더욱 찾기가 어려워집니다.
색조 화장품을 빠르게 찾고 평소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화장대 위 칸막이에 사용 부위별로 제품을 구분해서 꽂아두고 립스틱은 전용 아크릴 홀더에 꽂아두는 것이 가장 깔끔합니다. 컬러가 보이는 것은 바로, 보이지 않는 것은 거꾸로 꽂아 컬러 명이 보이게 보관하면 메이크업 시 일일이 다 열어볼 필요가 없습니다.
매일 쓰는 브러시
파우더를 브러시로 쓸어 내리고 치크를 브러시로 둥글게 메이크업 할 때 매일 쓰는 브러시를 어떻게 보관하시나요? 피부에 가장 많이 닿는 브러시! 브러시를 잘못 관리하면 브러시에 붙어있는 먼지로 인해 피부에 독이 되는데요. 브러시는 먼지가 잘 붙어 서랍 속에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클리너로 세척하면 말릴 곳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자주 쓰는 브러시는 세척 후 건조시킬 공간을 확보해두고 평소 쓰는 브러시를 잘 건조시킬 수 있는 곳에 두고 쓴다면 여러분의 피부는 안전합니다.
네일케어 정리 방법 알아보기.
알록달록한 네일 제품
심심할 때 TV를 보면서 셀프 네일 케어를 즐기는 분들은 셀프 네일 케어를 즐기는 분들은 메이크업 제품만큼이나 많은 네일 제품들을 가지고 계실 텐데요. 베이스, 톱 코트, 파일, 손톱깎기, 큐티클 가위, 핸드크림 등등 이 많은 제품들을 잃어버리지 않고 내가 필요할 때마다 쓸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네일 제품은 화장대 밑 칸에 따로 모을 수 있는 화장품 정리함을 만들어주고 화장대에서 네일을 바르기보다는 거실이나 넓은 공간으로 이동해 네일을 바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네일 제품은 이동이 쉽도록 칸이 구분된 화장품 정리함에 보관해 편리하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오늘은 화장품 정리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알아본 방법 그 밖에도 다양한 소품 정리 제품이 있으니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한다면 깨끗하고 눈이 즐거운 화장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곳 사이트의 상품/판매자/쇼핑 정보, 콘텐츠, UI 등에 대한 무단 복제, 전송, 배포, 스크래핑 등의 행위는 저작권법, 콘텐츠산업 진흥법 등에 의하여 엄격히 금지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른 표시
이곳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이곳은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곳 사이트 상의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개시일 또는 갱신일로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