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과 다르게 저녁만 되면 종아리가 탱탱 부어 힘드신 분들이 많으실꺼에요. 다리가 부종으로 인해 붓는 경우 예쁜 다리의 각선미는 물론 건강까지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은 평상시 일상 습관으로 탱탱 붓는 다리 붓기 완화시키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부종에 대해 알기
부종은 무엇일까?
부종이란 조직 내 림프액이나 조직의 삼출물 등 수분으로 체액이 축적되어 붓는 현상을 말해요. 심하면 피부가 팽팽하게 부어 신발이 신기 어려울 정도로 붓는 경우도 있는데요. 피부가 팽팽하게 부풀어 오르고 손으로 꾹 눌르면 움푹 들어갔다가 천천히 살이 돌아오는 증상을 보이기도 해요.
만일 오랜시간 동안 부종을 방치한다면 셀룰라이트와 결합해 염증 상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한번 생기면 쉽게 사라지기 힘들수도 있다고 해요. 부종은 국소와 전신 부족 2가지로 나뉘는데 먼저 국소 부종은 특정 부위가 붓는 현상이며, 전신 부종은 전신이 전반적으로 붓는 현상을 일컫어 말해요. 간단하게는 자다가 쥐가 나거나 체중의 변화가 약간 있는 경우도 있지만, 심각한 하지 부종의 경우엔 다리 혈액순환을 방해해 피부궤양으로 악화될 수도 있다고 해요.
일상생활 속 다리붓기 빼는 습관을 알아볼게요.
다리붓기 빼는 습관 알아보기
올바른 자세
잘못된 자세는 신체불균형을 불러와 다리의 부종을 더 악화시킬 수 있어요. 불편하더라도 의식해서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다리를 꼬거나 구부정한 자세를 피해 혈류가 잘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해요.
저염 식단
나트륨은 부종환자에게 있어서 최대의 적이라고 해요. 저염 식단을 이용하여 건강하게 식사하고 부종도 완화시킬 수 있어요.
운동&스트레칭
운동으로 근육을 단단하게 다지고 신체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현대인들의 경우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 다리 저림과 부종이 쉽게 발생하는 만큼 틈틈히 시간날 때마다 몸을 움직여주면 좋다고 해요.
심장보다 높이
잠들기 전 베개를 다리 밑에 두어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있도록 한 뒤 수면을 취하시는 것이 좋아요.
마사지는 다리 붓기를 빼주는데 효과적이에요.
간단한 다리 마사지
1. 다리 전체에 오일 또는 로션을 바른다.
2. 무릎 뒷 부분을 양쪽 엄지 손가락으로 5~10초 정도 꾹꾹 눌러 지압한다.
3. 엄지 손가락을 이용해 종아리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세게 눌러준다.
4. 두손으로 종아리 근육을 앞으로 밀면서 풀어준다.
간단한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보세요.
간단한 다리 스트레칭
1. 바르게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펴고 다리를 벽에 기대어 올린다.
2. 목이 불편하면 베개를 머리 밑에 둔다.
3. 숨을 마시면서 발목을 90도로 당긴다.
4. 숨을 내쉬면서 발 끝을 쭉 뻗은 채로 숨을 깊게 6~10회 마시고 내쉰 뒤 시작 자세로 돌아간다.
5. 총 10~20회 반복하며 10분에서 15분 정도가 적당하다.
족욕, 반신욕의 효과를 알아볼게요.
다리 붓기 빼는 방법 알아보기
족욕&반신욕
바람이 통하게 해주는 것이 좋아요. 족욕이나 반신욕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온도 차이를 이용해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원리에요. 따라서 물속에 담궈져 있는 하체는 따뜻하게, 물 밖에 있는 상체는 차갑게 해야 좀 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특히 갇혀진 공간에서 반식욕을 한다면 오히려 수면을 방해하고 불면증에 빠질 수 있단 점을 유의해야 해요.
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조금 높은 38~40도로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한번에 물을 받아 반식욕을 하면 중간에 수온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중간중간 따뜻한 물을 추가하면서 물의 온도를 유지해주는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공복인 상태에서 족욕, 반식욕을 행하는 것은 옳바른 방법이 아니에요.
특히 평소 빈혈이 있으신 분들은 공복 반신욕을 반드시 이행해선 안되며, 식후 곧바로 반식욕을 하면 소화에 좋지 않기 때문에 최소한 1시간 정도는 지난 후에 하는 것이 좋고, 족욕이나 반식욕 전에 생수를 한잔 마시면 노폐물 배출에 좋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하지만 장기간 물속에 몸을 담그는 것은 좋지 않으니 횟수는 일주일에 2~3번 정도로 정하고 한번 할땐 30분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추천해드려요.
마사지를 이용한 붓기 빼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마사지
앉은 자세로 할 수 있는 간단한 하체 마사지로는 발등을 몸쪽으로 최대한 당겼다 원위치 시키는 동작은 약 1분 정도 중간중간 해주면 좋다고 해요. 또는 종아리 가운데 라인을 따라 팔과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안쪽으로 강하게 민다는 느낌으로 마사지 해줘도 좋은데요. 이는 하체 부종에도 좋지만 종아리알빼는법으로도 유용해요. 하루에 5분씩만 종아리를 주물러 줘도 혈액순환이 잘되고 몸이 따뜻해져 면역력이 5배나 상승할 수 있다고 해요.
폼롤러 마사지 하기
폼롤러를 발목에 대고 좌, 우로 돌려주는 동작을 30회 정도 3세트 해주시고 엉덩이를 들고 발목 주변 위주로 마사지를 해주세요. 발목이 시원한 느낌이 들때까지 체중을 싣어 해주면 더욱 효과적이에요. 만약 이 동작이 힘들다면 엉덩이를 내린 상태에서 해도 종아리알빼는법으로 도움이 되요.
수분을 적절하게 섭취하면 부종을 완화할 수 있어요.
수분섭취
물을 적게 마실 경우 항이뇨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수분을 몸속으로 저장하려고 합니다. 그 결과 물이 있지 않아야 될 곳에 물을 저장하면서 부종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분을 적절하게 수분을 섭취하면 부종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물을 마시게 되면 혈액속 나트륨 농도가 낮아져 오히려 어지러움이나 근육경련이 올 수 있으니 하루권장량 만큼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섭취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도 있는데 그 중에서도 비타민B6 성분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 이유는 수분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다리의 붓기를 효과적으로 빼준다고 해요. 비타민B6가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으로는 해바라기씨, 고구마, 현미 등이 있어요.
오늘은 다리 붓기 빼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간단하고 쉬운 습관이라고 막상 실천을 하고자하면 잘 되지 않는 만큼 조금씩이라도 다리붓기 빼는 습관을 통해 매끈하고 예쁜 다리를 만들어보시길 바래요.
이곳 사이트의 상품/판매자/쇼핑 정보, 콘텐츠, UI 등에 대한 무단 복제, 전송, 배포, 스크래핑 등의 행위는 저작권법, 콘텐츠산업 진흥법 등에 의하여 엄격히 금지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른 표시
이곳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이곳은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곳 사이트 상의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개시일 또는 갱신일로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