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인터넷 강국이라는 수식어가 항상 붙어다니는 한국에서 더이상 초고속 인터넷이라는 말은 낯설지 않지만 무선인터넷은 아직은 생소한 감이 있습니다. 유선으로 이용하는 초고속 인터넷이나 유선공유기의 사용은 많이 보편화된 지금 새롭게 등장한 것이 바로 무선인터넷과 무선공유기를 들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 중에서 무선공유기와 유선공유기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GettyImages-vs11156459.jpg

설명서를 통해 차근차근 해결하세요.

 

 

유선 공유기란?

 

유선공유기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선을 단순히 연결시킨다고 해서 인터넷 공유기가 작동되는 것은 아니며, 단순히 멀티콘센트에 플러그를 연결하는 개념과는 차원이 다르기 때문에 약간의 설치 과정은 필수 요소입니다. 그래서인지 공유기 설치에 두려움을 갖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하지만 설명서를 보면서 차근차근 따라한다면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유선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랜선은 필수 준비물이며, 연결한 컴퓨터 갯수만큼 랜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랜선만 있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닌데요.공유기는 단순히 인터넷을 분배해서 보내주는 역할이기 때문에 공유기에서 보내는 인터넷 신호를 수신할 랜카드는 바늘과 실같이 항상 같이 존재합니다.

 

우선 인터넷선을 공유기에 꼽고 공유기에 존재하는 또다른 랜삽입구에 자기가 연결할 또다른 컴퓨터와 랜선으로 연결을 합니다.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유선공유기는 자동으로 인식되고, 설치가 되기 때문에 위의 과정으로도 충분한 설치가 가능하고.
간혹 별도로 TCP/IP를 일일히 설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위의 경우 설명서를 통해 차근차근 접근한다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GettyImages-vs11156424.jpg

랜선이 없어도 자유로운 연결이 가능해요.

 

 

무선 공유기란?

 

무선공유기

 

유선공유기와 다르게 무선이라는 단어만으로 무선공유기에는 선이 필요없다고 생각하면 오산인데요. 무선공유기에서도 인터넷 연결망과 무선공유기 사이에는 랜선을 통해서만 연결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랜선이 무선공유기에서도 역시 필요합니다.
그러면 어디서 무선이라는 말을 할 수 있을까요? 바로 공유기에서 다른 컴퓨터로 인터넷 신호를 분배하는 과정이 유선공유기와 다르게 무선 방식을 통해 선이 없이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여기서도 빠져서는 안되는 요소는 바로 무선랜카드라 할 수 있는데요. 무선공유기를 이동통신과 비교하자면 무선공유기는 기지국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지국만 있고 단말기 없이 이동통신이 불가능하듯이 무선공유기만 있고 무선랜카드가 없다면 공유기에서 보내는 인터넷 신호를 수신할 수 없기 때문에 무선인터넷이 안된다고 보면 됩니다. 결국 유선공유기와의 차이는 공유기와 다른 컴퓨터 사이에 랜선이 없이도 자유로운 연결이 가능한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GettyImages-vs11148369.jpg

유선,무선 장단점은 무엇일까?

 


유선공유기&무선공유기 장단점 알아보기

 

▶ 속도비교

 

공유기의 생명은 역시 속도와 안정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 중에서 속도는 가장 큰 구매요건이라고 보아도 될 정도로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가격적인 메리트와 다채로운 옵션과 같은 여러 가지 요소가 있을 수 있지만 속도와 안정성이 뒷받침 되지 않은 공유기는 속빈 강정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선공유기

 

유선공유기에서는 속도의 제한이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속도지원에서 폭넓은 지원이 가능합니다. 최근에 나온 VDSL중에서 최상급에 속하는 경우에는 인터넷 연결 속도를 공유기가 따라 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웬만한 초고속 인터넷 속도는 공유기가 지원하는 범위안에 포함이 되고 특히 유선으로 연결하기 때문에 어떠한 방해 요소의 간섭없이 꾸준히 일정한 속도가 유지됩니다.


무선공유기

 

이에 반해 무선공유기는 지원하는 폭이 다소 제한적인데요. 보통 무선공유기의 속도는 10MB를 기본으로 하며, 고가의 제품들 중에서 50MB 속도를 지원하는 무선공유기도 있지만 가격면에서 많이 부담이 되는게 사실이에요. 보통의 인터넷 속도가 10MB 내외를 유지한다고 보았을 때 별무리가 없겠지만 무선공유기라는 제품의 특성상 여러 컴퓨터를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체감 속도는 많이 감소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무선이라는 매체의 특성상 곳곳의 방해물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예를 들어 공유기와 랜카드 사이의 거리, 방향, 장해물 등에 따라 속도의 변화가 있기 때문에 유선과 같은 일정한 속도를 기대하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GettyImages-a10736884.jpg

공정한 가격 비교는 어려워요.

 

 

▶ 가격 비교

 

아무리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해도 가격면에서 메리트가 없다면 고민을 하게 되듯이 우리가 물건을 살 때 고민을 하게 되는 1순위가 바로 가격입니다. 가격이라는 요소는 기본적으로 수요와 공급이라는 두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이 되기 때문에 아직 대중화나 보급이 부족한 무선공유기가 약간은 불리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공정한 가격 비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유선공유기

 

초고속 인터넷 보급과 맞물려 유선공유기의 대중화나 보급화가 상당히 급속하게 이루어졌습니다. 덕분에 초기의 거품이 많이 사라지고 가격면에서 안정적인 단계에 들어섰는데요. 3만원대의 저가 제품에서 5만원 내외의 중저가 제품을 기본으로 10만원 이상의 고가 제품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있습니다.


이 중 5만원 내외의 중저가 제품이 가격면이나 성능면에서 두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았다고 볼 정도로 안정적인 퀼리티를 보여주는데요. 또한 필수요소인 랜카드의 경우도 저가 제품들이 3000 ~ 5000원 내외의 저렴한 가격대이고 고급 제품이라 하더라도 1만원 내외의 가격을 형성한다고 합니다.

 

무선공유기

 

무선공유기는 이제 막 기지개를 핀 상태이기 때문에 가격면이나 성능면에서 불 안정적 입니다. 특히 가격면에서 아직까지는 거품 요소가 많기 때문에 다소 비싸감이 없지 않아 있다. 10MB의 속도를 나타내는 보통의 제품들이 10만대의 가격이고, 50MB 정도의 속도를 나타내는 제품들이 20 ~ 30만원 내외의 다소 높은 가격을 형성합니다.


무선랜카드 역시 무선공유기와 마찬가지로 다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는데요. 대략 10MB의 속도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3 ~ 4만원대를 형성하고 50MB의 속도를 지원은 무선랜카드의 경우 7만원대를 나타납니다.

 

GettyImages-vs11146269.jpg

'유선' 공간의 자유로운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 활용도 비교

 

유선공유기는 유선공유기대로, 무선공유기는 무선공유기대로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서 선택을 한다면 당연히 유선공유기의 압승이 예상되는데요. 하지만 이런 단순한 장단점 비교를 떠나서 무선공유기의 가치나 활용도를 본다면 무선공유기는 분명히 큰 메리트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특히 무선이라는 매체가 주는 공간의 자유로움은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합니다.

 

유선공유기

 

유선이라는 매체가 대부분 다른 요소의 방해를 잘 받지 않지만은 한가지 공간의 제약에서는 가장 큰 약점이 있습니다. 특히 선이라는 매체를 이용하기 때문에 다소 먼거리나 가까우더라도 벽이라는 장애물이 있다면 상당히 곤란을 겪게 됩니다. 그렇기에 유선공유기는 일정한 공간에 벽이나 먼거리 같은 방해요소가 없이 가깝게 연결된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기에 가장 좋은 매개체라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예로 PC방이나 사무실이 가장 대표적 입니다.

 

GettyImages-vs11156370.jpg

이동성이 있는 매체는 무선 공유기가 현명해요.

 

무선공유기
 

무선공유기가 가격면이나 속도면에서 분명히 약점 또는 제약을 가지고 있지만 무선이라는 매체가 주는 자유로움을 본다면 앞의 두 요소를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비록 20m 이상의 상당히 먼거리나 특수 벽체 같은 이상 요소에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유선의 공간적 제약에 비한다면 엄청나게 자유로운 공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선공유기는 유선으로 연결하기에 다소 멀거나 노트북 같이 이동성이 있는 매체와 효율적인 연결을 위한다면 무선공유기가 현명한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두각을 보이는 유비쿼터스라는 새로운 무선 생활방식에 가장 가깝게 접근하는 한 방법 입니다.

 

단순히 객관적인 면을 볼 때 분명히 무선공유기는 유선공유기에 비한다면 많은 단점을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선이라는 매체가 주는 장점은 앞에서 언급한 단점들을 충분히 커버하거나 대등한 정도의 수준까지 만들어 놓을 정도로 상당히 매력적인 방식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유선공유기와 무선공유기를 가격면이나 성능면에서 비교할 것이 아니라 각자의 쓰임새나 활용도를 꼼꼼히 비교해서 선택한다면 가장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목록으로

최근 본 상품(0개)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른 표시

이곳 사이트 상의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개시일 또는 갱신일로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