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레저/자동차]자동차 정전기 예방법

여름에는 공기 중 습도가 높기 때문에 정전기가 잘 발생하지 않지만 가을, 겨울에는 공기가 건조하고 기온이 낮기 때문에 정전기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죠. 일상생활에서 정전기는 잠깐의 불쾌함으로 그치겠지만 차량에서의 정전기는 전자 기기 작동에 영향을 미쳐 불편한데요.

 

실제로 2015년 집계한 소방청의 차량 화재 원인 조사에 따르면 정전기나 불꽃으로 인해 발생한 자동차 화재 건수가 423건에 달했다고 합니다.  정전기가 심한 사람들은 사소한 행동 하나도 망설여지기 마련인데요, 자동차 정전기가 주유소에서 발생이 된다면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자동차 정전기에 대처하는 방법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ettyImages-jv11073077.jpg

자동차 정전기 예방법 알아보기


정전기란?

 

흐르지 않고 머물러 있는 전기를 뜻해요. 물체를 이루는 원자의 주변에 돌고 있는 전기가 다른 물체와의 마찰을 통해 이동하여 그때 정전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차에 전기가 머물러 있다는 것 입니다.

 

정전기가 유독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건조함'때문입니다.  사실 모든 물체에는 (+) 전하와 (-) 전하가 흐르고, (+) 전하가 많은 물체가 있는 반면, (-) 전하가 더 많은 물체들도 있습니다.  보통 전하는 일정 방향으로 흐르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다른 물체와 접촉하면서 전위차가 생겨 전자를 주고받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전기가 저장되는데, 일정 한도 이상으로 전기가 쌓이면 유도체에 닿는 순간 전기가 이동하면서 정전기가 발생됩니다.  습도가 낮은 겨울에는 전하가 양극을 띄고 있어 상대적으로 정전기가 자주 발생하는 것입니다. 

 

GettyImages-80471382.jpg

흐르지 않고 머물러 있는 전기

 

자동차 정전기 예방법

 

자동차에 타기 전, 자동차 열쇠나 금속 부위 만지기

 

자동차에 타기 전에 자동차 열쇠 끝부분이나 동전 같은 금속(전도체)을 통해 자동차 손잡이(금속)를 가볍게 두드려주면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머물러 있던 정전기를 밖으로 흘려보내는 것이죠. 이는 금속에 전도체를 가까이 했을 때 정전기가 유도되는 정전기의 성질을 활용한 대처 방법입니다.
 

GettyImages-vs11146074.jpg

수분이나 유분이 부족한 경우 더 예민해요.


자동차에서 내릴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내리기 전에는 차 문을 열고 한쪽 손으로 차의 문짝을 잡으면서 발을 땅에 내딛으면 되는데요. 이렇게 함으로써, 운전자의 옷과 시트커버가 마찰하면서 생겨나는 정전기를 밖으로 서서히 흘려보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정전기는 남성들보다 여성들이 더 잘 느끼고 나이가 들수록 더욱 예민하게 반응을 합니다. 또한 마른체형일수록 몸의 수분이나 유분이 부족한경우가 많아 더 예민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GettyImages-jv11347521.jpg

핸드크림 하나로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어요.

 

핸드크림 이용하기

 

정전기는 대게, 손으로 무언가를 만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데요. 시트도 차키도 바꾸거나 살 수 없는데 정전기가 너무 싫다면 꼭 보습을 신경써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날씨에 건조한 손이라면 정전기가 일어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주 핸드크림을 발라 손의 촉촉함을 유지하는게 좋습니다.요즘에는 보습만을 위한 제품들도 많이 있어 라이트한것들도 많기때문에 휴대하기 간편한 핸드크림 하나로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GettyImages-jv11158474.jpg

자동차 시트를 교체해보세요.

 

천연가죽이나 순면 이용하기


특정 옷을 입을땐 무조건 정전기가 있어서 입기 꺼려지는 경우도 있으셨을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정전기는 화학섬유를 만나면 더 강하고, 활발하게 움직이는데요. 자동차의 시트를 교체할 계획이 있다면 천연가죽이나 순면으로 교체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천연가죽이나 순면 재질의 시트를 사용하면 정전기가 60% 가까이 차단되어 이것만으로도 정전기에 노출될 확률을 절반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GettyImages-a10833353.jpg

주기적인 세차를 하는것이 효과적이에요.


주기적으로 세차하기

 

먼지를 통한 정전기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쌓여있는 먼지는 자연스럽게 주변의 습도를 빨아먹고 차체는 조금 더 건조해지는데요. 자동차 내부 및 외부청소를 비가올예정이라 등등의 이유로 세차를 미루지 않고 주기적인 세차를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외부 광택이나 코팅을 해주는 것도 효율적입니다.

 

GettyImages-jv11157550.jpg

차내 습도를 적정선으로 유지해주세요.

 

차내 습도 유지하기

 

자동차 실내에 차량용 공기청정기나 가습기 등을 비치해 차내 습도를 적정선으로 유지시켜 주는 것도 정전기대처에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창문에 김이 서릴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하길 권해 드립니다.
 
그리고 실내 공기를 건조하게 만드는 ‘히터’보다는 ‘열선시트’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히터가 공기를 따뜻하게 데워 체온을 높여주는 간접적인 방법이라면 열선 시트는 신체에 바로 닿아 온기를 전해줍니다. 즉, 공기 중의 습기를 유지하면서 충분히 난방 효과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죠. 

 

GettyImages-vs11339270.jpg

옷과 시트에 마찰이 생기는 행동은 자제하세요.

 

정전기 방지 패드


자동차 정전기는 셀프주유소에서 특히나 조심해야 하는데, 대부분 주유소 직원들은 정전기 방지용 복장을 착용하거나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자주 뿌리지만, 일반인들은 그렇지 않다보니 몸에 정전기가 쌓이게 되는데요,

 

셀프주유소를 이용할 땐 비치되어있는 정전기 패드를 반드시 사용하도록 하고 주유 중에 차량에 자주 오르내리며 옷과 시트에 마찰이 생기도록 하는 행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정전기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동차 정전기는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최악의 경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전기 대처 방법을 숙지하여 화재위험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시길 바라겠습니다.
 

 

목록으로

최근 본 상품(0개)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른 표시

이곳 사이트 상의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개시일 또는 갱신일로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