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한번이상 배변활동을 하는 것이 정상이나 삼사일동안 한번미만으로 배변활동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변비라고 할 수 있어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증상을 경험했고 이로인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러한 증상에는 무엇보다 원인이 있다고 해요.

 

 

9c7d4d9d-18a7-4117-910c-360619f7dfdb.jpg

 변비가 흔히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질환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결과라고 할 수 있기도 하고 아무런 이유 없이 혹은 영양소 섭취를 제대로 하지 못했을 때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라고도 말씀을 드릴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이 있어요. 요즘들어서는 연령대가 늘어나고 있으며 젊은사람들을 비롯해 나이많은 분들 즉, 전연령대에서 이런 증상을 호소해요.

 

오늘은 여성에게 왜 흔히 발생이 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증상을 갖고 있는지 원인은 무엇인지 어떤것이 변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며 지긋지긋한 변비에서 탈출할 방법을 알아볼게요.

 

배변활동을 제대로 못 하는 것 처럼 곤욕스러운 것은 없어요. 섭취 한 만큼 남은 찌꺼기를 배출해내야 정상인데,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런 증상들은 호소하는 대상에 따라 다르지만 대 부분 더부룩하거나 가스가 많이 차는 증상을 호소 할 수 있고 식습관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어요.

6ef5384c-b9da-4517-974b-567e7576a401.jpg

변비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 변비 원인과 종류 알아보기

 


변비 원인과 종류


변을 볼 때 딱딱하고, 변을 보고 나서도 복부가 그득한 느낌이 들고 개운치 않다면 내가 변비가 아닌지 생활패턴을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당장은 화장실을 가는 것이 힘들고 배가 아픈 증상이 전부이지만,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면 항문출혈과 치질, 치핵 등이 발생하고 식욕부진과 소화불량으로 이어지며 생활상의 불편함을 마주하게 되요.

변비는 변이 장 내에 비정상적으로 오래 머물러 있는 상태로 일주일에 2회 미만일 경우를 변비라고 진단하게 됩니다. 하지만 하루에 한 번씩 변을 보지 않는다고 반드시 변비라고는 할 수는 없고, 2~3일에 한 번씩 변을 봐도 규칙적이고 단단하지 않다면 변비라고 진단하기는 어려워요.

 

전체인구의 2% 이상이 3개월 이상의 만성변비 증상으로 고생하고 있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3-4배 많고 나이가 들면서 변비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보통이에요. 하지만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거나 잘못된 배변 습관과  운동 부족, 과도한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만성변비에 시달리는 젊은 여성들이 늘고 있는 만큼, 변비를 이겨내기 위한 생활 속의 작은 실천들을 알아봐야 해요.

 

 

fc44d970-17ef-4525-88de-af26a662e3ff.jpg 

두가지 이상을 갖고 있다면 기능성 변비를 앓고 있다는거에요.

 

 

변비 증상

 

변비는 오래 지속될시 피부 트러블 생기고, 속 더부룩함, 복부 팽만감 느낌, 만성으로 이어질시에는 대장염,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져요. 배변활동을 할 때 잔변감과 항문 폐쇄감 그리고 부가적으로 처치하는 시도를 총 통틀어 25%이상 차지 할 때 변비라고 할 수 있어요. 일주일에 삼회 안 되게 배변활동을 하거나 이런 증상이 반년이상 지속이 될 때에도 가능성이 있는데, 이러한 원인들이 적어도 두가지 이상을 갖고 있다면 기능성 변비를 앓고 있다는거에요.

 

원활한 배변을 위하여 부드럽게 제 때 나와야 하는 것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때에는 이상의 힘든 부분을 경험 해볼 수 있을텐데요. 그렇기에 미리미리 배변활동에 장애를 갖고 있는지 알아보는 자세가 필요해요. 횟수 외에도 진단 할 수 있는 것들이 다양하게 있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2014년 변비 환자수가 53만 5천명에서 65만 5천명 무려 12만명이 증가했다고 밝혔다고 해요.

bef3a0ae-4efa-43e4-a356-d96573594403.jpg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세요.

 

변비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 변기 위에 항상 10분 이상 앉아 있는다.
▶ 평소 화장실에서 핸드폰을 사용하거나 책을 읽는 습관이 있다.
▶ 주 3~4회 이상 화장실을 가지 못한다.
▶ 배변 후에도 시원한 느낌이 없다.
▶ 배변 시 온몸에 힘을 주어야 한다.
▶ 변이 딱딱한 편이다.
▶ 가끔 변을 볼 때 피가 묻어나기도 한다.
▶ 물보다는 커피나 탄산음료를 더 많이 먹는다.
▶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편이다.
▶ 잠을 늦게 자는 편이다.
▶ 식사가 항상 불규칙하고 빨리 먹는 편이다.
▶ 육류 위주의 식단을 주로 먹는다.
▶ 식사 후 앉거나 누워있는 것을 선호한다.
▶ 평소 운동을 즐겨하지 않는다.

56da62f1-6fad-4f59-b71d-6b94fabf3706.jpg

변비의 원인을 알아봐요.


 

변비의 원인

 

▶ 과도한 스트레스
▶ 육류 위주의 식단 & 빨리 먹는 습관
▶ 지나친 과식 & 소식으로 장운동 약화
▶ 운동 부족 & 불규칙한 생활 패턴
▶ 수분 부족
▶ 잘못된 배변 습관
▶ 임신, 생리, 호르몬 변화

e0b306d8-8840-4f16-a7d5-cf8ecb34af94.jpg

금성변비와 만성변비는 무엇일까?

변비의 종류


급성변비​
일과성 변비 : 지나친 음식 제한, 수분부족, 임신, 월경 전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운동부족으로 인한 일시적 증상이에요.

​질병성 변비 : 기질적인 병변으로 인해 장에 염증이나 종양 등이 있어서 장이 압박되고 유착되면서 변형이 발생. 심한 복통과 구토를 동반해요.


만성변비 ​
이완성 변비 : 신호가 왔을 때 화장실을 참으면 대장의 움직임이 둔해지면서 변을 밀어내지 못해요.

​경련성 변비 : 스트레스나 맵고 짠 음식으로 인해 대장에 경련이 일어나 가스가 차고 지나치게 수축해버려요.

 

1997baad-97ac-4a98-af5b-f4ec98afc830.jpg

오래 앉아있는 행동은 좋지 않아요.

 

화장실 자세

혹시라도 배변활동에 대한 조짐이 보인다면 참기 보다는 바로바로 화장실에 방문하여 노폐물을 빼내는 것이 좋은 방법 중 한가지에요. 이 때 나오지 않는다고 하여 십분이상 앉아있는 습관은 좋지 않으니 십분이상 신호가 없다면 그냥 자리에 일어나는 것이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해요.

어찌 되었건 참는 습관은 무척이나 좋지 않아요. 운동이 부족 할 때에도 그럴 수 있기에 적당한 유산소운동과 더불어 변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신다면 지금 앓고 있는 원인을 해결 할 수 있어요. 자율신경반사 또한 자연스럽게 배변활동을 유도하는데 안내를 받을 수 있으니 십분이상 앉아 힘을 주는 것 보다는 힘을 주지 않고 자연스럽게 컨트롤을 해주신다면 평소보다 더 편안하게 안내 받을 수 있어요. 너무 억지로 힘을 준다면 자율신경반사 자체가 힘이 들기 때문에 변비가 걸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질수밖에 없어요.

 

6e5d8234-5a66-4664-8cbb-80d3ffef0fa6.jpg

변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해주세요.

 

좋은습관


배변시 10분을 넘기지 않고 하루에 2L정도 되는 수분을 섭취해 주어야 하며, 주일에 3회 이상 30분 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해주어야 해요. 또한 섬유소의 섭취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변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고 너무 심할 때에는 음식과 더불어 약물을 먹거나 수술을 진행 할 수 있지만 일단은 건강 할 때 이런 상황이 이루어지지 않게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가장 큰 방법, 도움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이 외에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걷는 것은 온몸의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장 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틈틈히 해주는게 좋다고 해요.

 

오늘은 변비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런 변비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거나 제대로 치료하지 못해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체내 독소가 쌓여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점 잊지마시고 평소 건강한 몸을 위해 노력하시길 바래요.

 

 

 

목록으로

최근 본 상품(0개)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른 표시

이곳 사이트 상의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개시일 또는 갱신일로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