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토는 지극히 고운 가루로서 모래와 동일한 맨질맨질한 느낌이 훨씬 좋을 만큼 감촉은 말로 표현이 안될 정도로 좋아요. 특히 황토는 옛날 어른신들이 주로 집을 만드는 재료로 쓰일 정도로 단단하고 건강을 지키는데 있어 탁월한 효과가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그뿐만아니라 황토로 지은 집에서 잠을 하루정도 자게 된다면 몸이 개운해지고 가뿐한 느낌으로 피로를 한번에 개선을 할수 있을 만큼 다양한 황토 효능으로 건강한 모습을 볼수 있다고 해요. 

 

 

황토는 인류문명과 함께한 생명과도 같은 존재에요. 먼 인류역사에서도 보듯이 인류문명의 시작이 황토지대에서도 발달했다는 역사적 증거가 있다고 해요. 이 만큼 황토는 인류를 보듬은 생활과 음식의 보급처이기도 했어요. 황토는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큰 선물 중 하나에요.

 

저희나라 뿐만아닌 세계 4대문명의 발상지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황하, 인더스 황토지대에서 시작되었다고 해요. 황토가 풍부한 땅은 축복받은 땅이라고 불렸는데요. 이는 곡물성장을 돕기때문에 더욱 번창한다는것이 전문가들의 소견이라고 해요.

 

GettyImages-a11030089.jpg

황토의 효능을 알아보자.

 

이미 황토의 효능에 대해서는 옛문헌에서도 상당히 많이 다루고 있는데요. 먼저 중국의 종합의학사전인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에는 여름철 땀띠가 날때 황토를 가루로 내 바르면 낫는다고 되어 있고 배와 명치가 아플 때도 황토를 뜨겁게 해천에 싸서 찜질을 하면 곧바로 낫는다고 했어요.

 

우리나라의 의학서인 본초강목[本草綱目]과 동의보감[東醫寶鑑]에는 땅의 기운을 지닌 황토 온돌방에 솔잎을 깔고 자면 당뇨병,고혈압,중풍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고, 쑥을 깔고 자면 산후부인병,위장병,빈혈 등에 효험이 있다고 기록하고 있어요.

특히 본초강목에는 복룡간의 효험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복룡간의 아궁이 속에서 오래묵은 흙이에요. 이 복룡간의 부인의 어지러움증, 토혈, 중풍 등의 치료제로 쓰였다고 해요.

조선시대 왕실의 비전인 왕실양명술에는 황토가 뒷날 세상 사람들을 구하는데 큰 힘을 발휘할 것이라고 예언했어요. 여기에는 몇가지 황토에 대한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는데 세조 임금이 황토를 민간에 알리게 했을 뿐만 아니라 황과 왕자들이 피곤할때 쉴수 있도록 3평 정도의 황토방을 만들어 피로회복실로 사용했다고 해요. 오늘은 이처럼 건강에 좋은 황토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GettyImages-a10733196.jpg

4가지 효소의 역할을 하는 '황토' 

 

무병장수의 흙, 황토는?

 

유해한 성분을 무해하게 만드는 무병장수의 흙으로 알려져 있는 황토는 긴 시간 암석이 풍화돼 지표 근처에 만들어진 황색을 띤 흑을 말해요. 단순한 무기질이 아닌 1g에 약 2억 마리의 미생물이 서식하며 카탈라이제, 디페놀, 옥시다아제, 사카라제, 프로테아제의 4가지 효소가 각기 독소제거, 분해력, 비료요소, 정화작용의 역활을 해요.

 


황토의 효능

 

황토의 가장 근본적인 효능은 황토에서 파장되는 원적외선으로 이는 세포의 생리작용을 활발히 하고 열에너지를 발생시켜 유해 물질을 방출하는 광전효과가 있어요. 황토에는 카탈라아제, 디페놀 옥시다아제, 사카라제, 프로테아제의 4가지가 포함되어 있으며, 각기 독소 제거, 분해력, 비료 요소, 정화 작용을 하여 인체의 독을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GettyImages-87500136.jpg

혈액의 흐름을 촉진하여 통증 완화를 도와줘요.

 

여기서 잠깐! 원적외선이란?

 

원적외선은 적외선 중 파장이 긴 것을 말하는데요. 파장이 길면 물체에 도달했을 때 잘 흡수되는 성질이 있다고 해요. 또한 침투력이 강하기 때문에 사람도 이 원적외선을 쐬면 몸이 따듯해져요. 이러한 열작용은 각종 질병의 원이 이 되는 세균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고, 혈액의 흐름을 촉진하여 통증 완화에 좋으며 몸을 따듯하게 해요.

또한 세포를 구성하는 수분과 단백질 분자에 닿으면 세포를 1분에 2,000번씩 미세하게 흔들어줌으로써 세포조직을 활성화하여 노화 방지, 신진대사 촉진, 만성피로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좋아요. 황토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각종 독소를 해독하며 불순물을 정화해주고 황토 속의 활성 효모는 활성산소의 산화 과정을 막아주고 유해 물질을 분해해줘요.

 

 

생기력

황토는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해주고, 산소를 많이 함유한 황토로 인해 언제나 자고 일어나면 상쾌하고 활력이 넘쳐요.

해독력

현대인들의 주 거주지인 아파트나 주택에서 시멘트 독이 나온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시멘트는 완전히 굳을 때까지 약 25~50년 동안 강 알칼리성 성분이 누출되는데 황토는 강알칼리성의 시멘트 독을 없애주어, 이런 성분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고 중화해주는 역할을 해요.

 

온도 · 습도 조절력

황토는 습도가 높으면 습기를 흡수하고 건조하면 습기를 발산하여, 생활하기 적절한 습도로 항상 유지하며, 바깥의 더운 열기는 막아주고, 추울 때는 반대로 온기를 발산하는 특징이 있어요.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보통 가습기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한창 이슈가 되었던 가습기에 사용되는 소독액이 아이에게 더 심한 피해를 줄수 있다는 문제점이 나와 기피하고 있어요.

 

그러나 황토를 사용하게 된다면 습도 조졸하는데 있어서는 뛰어난 기능을 한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황토 효능으로 톡톡히 최적의 습도로 유지시킬수 있어요. 또한 황토소재(겔라이트)의 페인트, 벽바름제가  곰팡이방지방법으로서 한가지 방법이기도 해요.

 

통풍력·흡수력

황토는 살아 숨 쉬며 공기를 순환하고 정화하며, 공기를 음이온화하여 향균 효과가 탁월하고 음식·담배 등 기타 유해 냄새를 흡수해줘요.

 

GettyImages-a10895179.jpg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축열작용'

 

열효율성

황토는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축열 작용을 하여, 더운 여름에는 시원한 바닥을 추운 겨울에는 따뜻한 바닥을 제공하며, 이 또한 오래가기 때문에 냉·난방비가 절약된다고 해요.

 

성인병 예방

황토는 굳어진 근육의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줘요. 특히, 관절염, 근육통, 요통, 자율신경 실조증(교통사고 후유증)에 좋아요.

 

노폐물 분해

황토의 고율의 원적외선을 방출함으로써 체내 노폐물을 분해하고 자정능력이 있어 노화 방지, 혈액순환 촉진, 스트레스 해소, 피부미용, 만성피로회복에 아주 좋아요.

 

숙면, 체온 유지

각종 노폐물을 분해해 대사기능을 촉진하고 영양 밸런스를 유지시키는 작용을 하고, 인체 내 모세혈관을 확장되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숙면을 도와주며 혈액의 흐름이 촉진되면서 몸을 따뜻하게 해요.

 

아토피 치료

대부분 갓 태어난 아이들 중 아토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을만큼 환경 호로몬으로 인해 아이들에게 극심한 가려움증으로 피해를 주고 있어요. 하지만 황토는 아토피 피부염에 상당히 좋다는 연구결과까지 나와있어 아토피가 심한 아이들에게 있어서는 도시에서 사는 것보단 시골에서 황토방을 만들어 생활을 하는게 아이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라고 볼수 있어요.

 

식량생산 

황토는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고, 수분을 품고 내뱉는 성질이 우수해서 농작물이 서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그래서 황토가 풍부한 호남,충남서해안 지역에는 황토를 이용한 밭작물이 유명하며 황토마늘,황토고구마,황토양파등 뿌리작물이 많이 생산되며, 그 영양분과 품질이 우수하다고 해요.

 

한약재료

황토는 예로부터 조상들이 치료제로서 주요하게 사용한 약제에요. '산해경''본초강목''동의보감''향약집성방'등에 처방전이 들어있어요. 가축이 병들었을때 황토를 이용해 피부병을 고쳤다거나 사람의 질병을 낫게하는 요법등이 기록되어있어요.

 

황토활용 

황토는 인류역사와 함께한 생활이자 생명이에요. 황토는 점질이 우수해 집을 짓는 자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릇등 생활도구를 만드는 중요한 재료인데요. 황토집,그릇,옹기등 우리 생활과 빼놓을 수 없는 생활자재라고 해요.

 

GettyImages-a11044661.jpg

황토를 이용한 건강요법의 발달

 

 

건강요법

 

황토를 이용해 먹는물, 세면, 욕조, 찜질, 마사지등 건강과 관련한 요법이 발달되고있어요. 좋은 황토를 물에 담궈 거기서 우러난 맑은 물을 마시면,해독과 장청소 효과를 본다든지, 황토물에 세면을 하면 피부톤이 좋아진다든지, 욕조에 황토를 풀어 목욕을 즐기고, 황토에서 발산하는 원적외선을 만끽하고, 팩을 만들어 마사지를 하기도 해요.

 

황토속에 포함된 여러가지 유익한 효소들의 작용으로 인해, 피부병을 호전시키고, 몸의 대사작용, 피로회복에 아주 유용한 물질로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어요.

 

 

황토를 사랑한 동물들

동물들은 자연에서 상처를 입게 되었을 때,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소나무 송진에 상처를 비비거나 약초를 뜯어먹는 것으로 고쳤는데요, 특히 애용하던 치료제는 황토였다고 해요. 황토에는 다양한 약성원소가 포함되어 있어 제독작용을 높여줄 뿐 아니라 항균작용 및  지혈작용을 하는 응고제로 뛰어난 치료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을 동물들은 본는적으로 알고 있었던 것이죠.

 


황토 기와를 사용한 찜질

우리 조상들은 배가 아플대 황토로 구운 기왓장을 달구어 배 위에 올려 놓았다고 해요. 황토 기와의 원적외선이 인체 깊숙이 스며들어 몸의 독소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이는 실제로 도움이 되는 민간요법이었어요. 황토의 이런 제독제의 효과 때문에 복어를 먹고 독에 걸렸거나 급체를 당한 사람에게도 황토를 덮어 치료를 하였다고 해요.

 

 GettyImages-a9299421.jpg

현대인들의 황토 건강법 알아보기.

 

 

 현대인들의 황토 건강법


생명수라 불리우는 지장수는 황토를 걸러 받은 물을 말해요. 눈이 피로해 눈곱이 끼거나 가벼운 안질에 걸렸을 경우에 지장수에 씻으면 효험을 보고 채소나 과일에 잔류된 농약을 씻어 내리는데도 화학 세제보다 더욱 안전해요.

 


야산에서 즐길 수 있는 황토 욕법
황토 욕법은 온 몸의 독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요. 황토 욕법의 방법은 야산에서 흙을 경사지에 1m 정도 파고 그 안에 들어가 목만 내놓은 채 흙으로 온몸을 덮은 채 휴식을 취하면 되요. 황토욕을 하기에는 여름철이 좋으며 일년에 단 한번만 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건강을 유지 할 수 있다고 해요.

 
집안에서 즐길 수 있는 황토 목욕

황토 목욕은 집안 목욕탕에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건강법이에요. 무명 자루에 황토 한 두되 정도를 담아서 묶고. 이 자루를 섭씨38 ~ 40도C 정도의 물이 담긴 욕조에 넣으면 물이 옅은 노란색을 띠며, 이 때 비누로 가볍게 샤워를 하고 욕조에 들어가면 되요. 욕조에 몸을 담근 후 15분 정도 지나면 몸 속의 노폐물이 제거되고 피부 미용 효과가 있다고 해요. 


황토 자루 찜질 요법
황토를 무명 자루에 5Kg정도 넣어 아랫목에 묻어 둔 후, 시간이 지나 자루가 뜨거워지면 꺼내서 팔, 다리, 등 부분과 같이 아픈 곳에 갖다 대거나 베고 누워도 좋다고 해요. 한번 만든 황토 자루는 1주일 정도 쓸 수 있고 감기가 걸렸을 때에도 황토 자루를 만들어 등에 대고 하룻밤 자고 나면 몸이 가벼워져요.

 

현대에는 황토의 효능이 입증되어 황토을 이용한 의식주가 우리 생활에 깊숙히 들어와있어 황토방,황토침대,황토의류,황토화장품등이 있어요. 최근에는 양어장 피부병치료용, 바닷물 적조제거용, 인체피부병치료용, 모판새싹틔움용등 무수하게 활용하고 있다고 해요.

 

 

 

목록으로

최근 본 상품(0개)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른 표시

이곳 사이트 상의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개시일 또는 갱신일로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